위원회소식
Home . 위원회소식 . 주요활동소개

주요활동소개

  • 생태환경교육활동

구분 내용
생태영성학교 1년에 2회씩 교구내 성당에서 10주간의 교육을 통해 생태환경에 관한 문제 및 대안을 제시하는 교육입니다.
교육과정은 생태영성, 원자력(화석연료)문제, 대안에너지, 먹거리문제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 현장 탐방을 통해 생태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교육으로 진행합니다.
본당생태영성교육 교구내 본당에서 4주간 동안(1주에 1회 강의)생태환경위원회의 전문강사들이 생태영성, 기반생태(먹거리),경제생태(공유와 나늠의 경제), 인간생태(성숙과 성장)
에 관한 교육을 심도있게 진행합니다.
사순특강, 대림특강으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태영성강학회 생태영성에 관한 주제와 교재를 가지고 깊은 토론을 통해 생태영성에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활동가심화교육 본당 생태환경분과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1년에 2차례씩 생태영성과 문제되고 있는 환경에 관하여 교육을 받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합니다.
생태적걷기 걷기 명상, 바르게 걷기 교육과 직접 걷기를 통해 자연을 몸으로 느끼며 나를 치유합니다.
  • 청소년/청년 교육활동

구분 내용
생태캠프 재미위주의 캠프가 아닌 생태체험을 통해 우리의 아이들이 생태영성을 몸으로 느끼고 실천합니다.
- 초등부 생태캠프 : 생태마을로 들어가 어린이 생태영성캠프를 통해 농촌을 알고 자연을 느끼고 실천합니다.
- 중등부 생태캠프 : 화석연료 없이 살아가기를 통해 아파하는 지구를 다시 느껴보고 치유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 고등부 생태캠프 : 생태마을 체험으로 생태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직접 보고 같이 생활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생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집니다.
ECO
(Energetic Catholic Youth Organization)
가톨릭 청년문화리더 양성 교육
“보시니 좋았다”는 하느님의 감탄이 새겨져 있는 하느님 창조 안에서 교회는 하느님 감탄의 아름다움을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하느님 창조의 아름다움은 자기 자신에 대한 아름다움, 보시니 좋았다는 하느님의 말씀을 가슴에 품고 사는 사람들의 말과 행위를 통해서 드러납니다.
원죄로 가득한 나 이전에 원복으로 태어난 나를 만나는 사람들, 그래서 그들의 말과 행위를 통해서 나와 너, 우리의 좋음과 의로움을 살아갈 수 있도록 빛을 밝혀줄 수 있는 청년들이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프로그램은 3S(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며, 성숙된 신앙인으로써 또래 공동체 혹은 중고등부공동체 성장에 바닥이 되어 줄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3s 교육 : Searching(탐색) -> Solving(해결) - > sharing(공유)
  • 신재생에너지 보급활동

구분 내용
보급활동 태양광 발전소 건설과 보급 활대를 통해 화석연료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병든 지구를 살리기 위한 실천입니다.
대전교구 생태환경위원회에서는 ‘불휘햇빛발전협동조합’을 설립하여 태양광 발전소 보급과 확대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