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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미받으소서
관리자 조회수:33 14.51.53.32
2019-04-26 14:06:00

찬미받으소서

찬미받으소서

공동의 집을 돌보는 것에 관한 회칙

지은이: 프란치스코 교황

출판사: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출간: 2015.09.01   

『찬미받으소서』는 프란치스코 교황 성하의 회칙 LAUDATO SI’를 번역한 것이다. '찬미받으소서'는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이 남긴 ‘피조물의 찬가’(CANTICO DELLE CREATURE: ‘태양의 찬가’라고도 불림)의 후렴구로서, 인류 공동의 집인 지구가 “우리와 함께 삶을 나누는 누이이며 두 팔 벌려 우리를 품어주는 아름다운 어머니와 같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1항). 교황은 회칙에서 인간이 초래한 생태 위기의 근원으로 기술만능주의와 인간중심주의를 비판하면서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차원의 대화와 생태 교육을 촉구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찬미받으소서[1-2항]
이 세상의 그 어떤 것도 우리와 무관하지 않습니다[3-6항]
동일한 관심을 통한 일치[7-9항]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10-12항]
개인적 권유[13-16항]
제1장 공동의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17-61항]
Ⅰ. 오염과 기후 변화[20-26항]
오염, 쓰레기, 버리는 문화[20-22항]
공공재인 기후[23-26항]
Ⅱ. 물의 문제[27-31항]
Ⅲ. 생물 다양성의 감소[32-42항]
Ⅳ. 인간 삶의 질의 저하와 사회 붕괴[43-47항]
Ⅴ. 세계적 불평등[48-52항]
Ⅵ. 미약한 반응[53-59항]
Ⅶ. 다양한 의견[60-61항]

제2장 피조물에 관한 복음[62-100항]
Ⅰ. 신앙이 주는 빛[63-64항]
Ⅱ. 성경적 설명의 지혜[65-75항]
Ⅲ. 세계의 신비[76-83항]
Ⅳ. 창조의 조화 안에서 모든 피조물이 전하는 메시지[84-88항]
Ⅴ. 보편적 친교[89-92항]
Ⅵ. 재화의 보편적 목적[93-95항]
Ⅶ. 예수님의 눈길[96-100항]

제3장 인간이 초래한 생태 위기의 근원들[101-136항]
Ⅰ. 기술: 창의력과 힘[102-105항]
Ⅱ. 기술 관료적 패러다임의 세계화[106-114항]
Ⅲ. 현대 인간 중심주의의 위기와 영향[115-121항]
실천적 상대주의[122-123항]
고용 보호의 필요성[124-129항]
새로운 생명 공학[130-136항]

제4장 통합 생태론[137-162항]
Ⅰ. 환경, 경제, 사회의 생태론[138-142항]
Ⅱ. 문화 생태론[143-146항]
Ⅲ. 일상생활의 생태론[147-155항]
Ⅳ. 공동선의 원리[156-158항]
Ⅴ. 세대 간 정의[159-162항]

제5장 접근법과 행동 방식[163-201항]
Ⅰ. 환경에 관한 국제 정치적 대화[164-175항]
Ⅱ. 새로운 국가적 지역적 정책을 위한 대화[176-181항]
Ⅲ. 정책 결정 과정의 대화와 투명성[182-188항]
Ⅳ. 인간 성취를 위한 정치와 경제의 대화[189-198항]
Ⅴ. 과학과 종교의 대화[199-201항]

제6장 생태 교육과 영성[202-246항]
Ⅰ. 새로운 생활 양식을 향하여[203-208항]
Ⅱ. 인류와 환경이 맺은 약속에 대한 교육[209-215항]
Ⅲ. 생태적 회개[216-221항]
Ⅳ. 기쁨과 평화[222-227항]
Ⅴ. 사회적 사랑과 정치적 사랑[228-232항]
Ⅵ. 성사의 표징과 주일의 휴식[233-237항]
Ⅶ. 삼위일체와 피조물들의 상호 관계[238-240항]
Ⅷ. 모든 피조물의 모후[241-242항]
Ⅸ. 태양 너머[243-245항]

기도 제안[246항]
우리의 지구를 위한 기도
그리스도인들이 피조물과 함께 드리는 기도

[예스24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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