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자료실 > 생태소식
게시물 검색

[로컬에서 온 편지]41. 우리동네, 굽은 나무가 신선한 마을을 만들도록/조세종_211102

  • 관리자
  • 2021-11-10 06:23:00
  • hit37
  • 220.82.91.213

마을관리사협의 사업모델이 비슷한 것은 어느 지역이든 주민들이 필요하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유사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더 중요한 것은 같은 모습이라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주민들이 누리는 효과가 다르다는 것이다. 어떻게 운영하느냐의 문제는 주민들의 사정을 잘 돌아보는 가운데에서 찾을 수 있기 마련이다.

대전시 대덕구는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10월에 동네돌봄 지원조례가 제정됐다. 조례는 지역 특색에 맞는 주거, 복지, 보건의료 등의 통합돌봄을 주민들에게 지원한다. 지역의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으로 조례가 정해졌다. 통합돌봄을 하기 위한 틈새시장은 있으나 시장에만 맡겨둘 수 없기에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마을관리사협의 사업 가운데 점차 어르신 돌봄사업을 하고자 하는 곳도 늘어날 것이다. 동네에서 어르신들이 만나고 쉬고 활동하며 서로를 돌볼 수 있는 어르신 쉼터도 그 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들이 사업이 되려면 동네돌봄조례와 같은 지원이 필요한 것도 현실이다.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한 가지 결실로서 공익적이고도 혁신적인 모델이 등장하는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곳곳에 생기기를 바란다. 새로운 곳에 새롭게 등장하도록, 기존의 것도 새롭게 볼 수 있는 마을활동가들의 눈과 오랜 굽은 나무처럼 지역을 지키고 계신 주민들이 지혜로운 마음으로 함께 만들어가면 되지 않을까! 


ㅡ기사본문에서발췌


■기사출처


[로컬에서 온 편지]41. 우리동네, 굽은 나무가 신선한 마을을 만들도록/조세종_211102



[로컬에서 온 편지]41. 우리동네, 굽은 나무가 신선한 마을을 만들도록 < 로컬에서 온 편지 < 테마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이로운넷 (eroun.net)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공지 생태환경소식 이용안내 2019-01-21 hit2330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