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자료실 > 생태소식
게시물 검색

"렛 어스 드림", 교황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초대_가톨릭뉴스 지금여기 2021.10.08

  • 관리자
  • 2021-10-21 17:54:00
  • hit97
  • 220.123.122.194
프란치스코 교황이 초대하는 꿈은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담대하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라고 요구하시며, 위기가 닥치기 전 거짓된 안정을 내세우던 정치·경제 시스템으로 되돌아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대신 누구나 토지와 주택, 노동에 접근할 수 있는 경제, 가난하고 배척받는 사람과 취약한 사람들을 포용하고 그들과 대화할 수 있는 정치가 “우리 모두의 과제이며, 우리 모두가 초대받아야 하는 과제”라고 말한다. 이 책은 팬데믹 시대를 극복하는 꿈에 관한 책이지만 더 정확하게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초대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우리의 과제에 관한 책이다.
한편 교황이 더 나은 미래를 마음속에 그리는 데 도움이 되는 개념으로 제시한 것은 ‘3L’이다. 이는 토지, 주택, 노동을 뜻한다. 토지는 모두를 위한 것이기에 땅의 재생과 재화에의 보편적 접근을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핵심적 과제로 제시한다. 주택은 ‘문명의 미래를 결정하는 열쇠’이며 공동체에 뿌리를 둔 조직들이 공동체의 구체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믿음과 민족의 경계를 넘어 협력할 때, 그들은 자신들의 영혼을 되찾게 될 것이라 말한다.
‘노동은 존엄성 회복의 기본 조건’이므로 노동이 자신을 표현하고 사회에 참여하며 공동선에 기여하는 수단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기서 교황은 보편적 기본소득의 보장과 적정한 임금을 보장받는 조건 하에 노동 시간을 줄이는 것도 고려해 볼 것을 제안한다. ‘꿈을 꾸자’는 교황의 제안은 결코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이르러야 할 미래에 대한 교종의 제안은 누구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다.
ㅡ기사 본문에서 발췌
■기사 출처
"렛 어스 드림", 교황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초대_가톨릭뉴스 지금여기 2021.10.08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공지 생태환경소식 이용안내 2019-01-21 hit2330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