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생태환경소식

생태환경소식

<히로시마 핵 폭탄 투하 75주기 기자회견문>핵발전과 핵무기 폐기 투쟁에 나서자!_2020.08.06

  • 관리자
  • 2020-08-23 17:31:00
  • hit72
  • 182.225.4.17
<기자회견문>
핵발전과 핵무기 폐기 투쟁에 나서자!
오늘은 히로시마 핵 폭탄 투하 75주기가 되는 날이다.
75년 전, 단 한 발의 핵 폭탄으로 히로시마 인구 약 25만명 중에서 14만 명, 나가사키에서 7만 명이 사망했다. 야만적인 핵 재앙이 일어났지만 수십년이 흐르도록 인류는 교훈을 얻지 못하고 있다. 지금도 피폭 2세, 3세들은 일본과 한국 어디에서도 제대로 된 보상이나 사과를 받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다. 또 핵무기 제조와 핵발전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나 발전소 인근에 사는 주민들은 계속 피폭당하고 있다. 어떤 해법도 없는 고준위핵폐기물, 100만 년이나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는 재앙이 지금 이 순간에도 쌓이고 있으며, 지구 환경은 방사능으로 오염되고 있다.
핵확산금지조약(NPT)이 체결된 1970년 당시, 핵 보유국은 5개국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9개국으로 늘어났다. 9개국이 보유한 핵 무기는 13,400기에 달한다. 이 핵무기만으로도 지구상 주요 도시를 여러 차례 파괴하고도 남을 숫자다. 뿐만 아니라 75년 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파괴와 살상력이 고도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나라가 비대칭적 전략무기인 핵무기 보유를 시도하고 있다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탈핵 공약을 내걸고 당선됐다. 하지만 취임과 함께 한 일이란 설계 수명이 지나서 어짜피 멈춰야 할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 폐쇄 퍼포먼스 뿐이었다. 그렇게 문재인 정부는 국내외에 탈핵 국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핵 진흥정책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라는 새로운 핵발전소를 건설 중이며, 수출까지 하고 있다. 한국은 한미동맹으로 미국의 핵우산에 의존하고 있지만, 보수진영에서는 북핵에 맞서 자체적으로 핵무기를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일본은 후쿠시마 핵 참사 이후 ‘원전 제로’ 정책을 선언했지만, 다시 재가동을 시작했다. 가미노세키 원전 건설은 물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까지 시도하고 있다. 대만과 유럽 여러 나라도 탈원전을 선언했지만 기후 위기를 빌미로 다시 회귀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현재 46기의 핵발전소를 보유한 중국은 현재 26기를 건설 중이며 더 확대할 전망이다. 동북아시아 지역에 핵발전소가 집중되고 있다.
핵발전소를 폐기해야 하는 이유는 명백하다.
첫째, 일상적인 사고 뿐 아니라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에서 보듯 대규모 핵 참사가 가져올 재앙이 상존하고 있다.
둘째, 100만 년 이상 보관해야 할 고준위핵폐기물 처리 문제는 인류가 직면한 최대 난제다.
셋째, 플루토늄 추출을 통한 핵무기 제조에 대한 유혹이다.
넷째, 금융자본과 핵 마피아(원전 마을)들에 의한 착취와 생태파괴의 자본주의 개발과 성장을 촉진한다.
핵발전과 핵무기는 제국주의 침략과 지배, 자본주의 착취와 수탈의 상징이며, 인류에게 죽음과 재앙을 몰고 올 뿐이다.
핵발전과 핵무기는 하나다. 한일 노동자·민중의 연대를 토대로 전 지구적 핵발전소 폐쇄와 핵무기 폐기를 위한 투쟁에 나서자!
No more Hiroshima! No more Fukushima!
오늘 같은 시간에 일본에서 열리는 8.6 푸른하늘 식전에 연대의 지지를 보냅니다.
2020. 8. 6.
아시아공동행동(AWC)일본연락회의(アジア共同行動(AWC)日本連絡会議)、피폭2세회(被爆2世の会)、8.6 히로시마 푸른하늘식전 실행위원회(8.6広島青空式典実行委). 핵폐기를 위한 전국네트워크(核廃棄に向けた全国ネットワーク)(강원도골프장문제해결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강원생명평화기도회/나무닭움직임연구소/내성천의친구들/노동당생태평화위원회/부산평화센터(준)/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원불교환경연대/차일드세이브/천성산의친구들/천주교부산교구정의평화위원회/천주교의정부교구환경농촌사목위원회/토지강제수용철폐전국대책위/평등노동자회/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생명평화분과탈핵자연에너지팀/한일반핵평화연대/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AWC한국위원회)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