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이미지명
제도의 개선 > 생태소식

제도의 개선

게시물 검색

빈부격차는 기후변화에도 있다? 불평등 해소를 위한 기후 정의의 실현 _그린피스 2020.04.06

  • 관리자
  • 2020-04-29 01:26:00
  • hit742
  • 49.170.211.35
기후변화 때문에 우리가 모두 피해를 받고 있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같은 수준의 피해를 받는 건 아닙니다. 빈곤한 국가와 지역사회의 사람들은 기후변화에 더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이죠. 기후 정의는 이러한 기후 영향의 양극화를 줄이고, 피해를 보상하고, 기후변화에 책임이 있는 자들에게 정당한 책임을 묻는 것을 의미합니다.
...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후 정의는 현재의 불공평한 상황을 만든 시스템에서 벗어나 지구 기온 상승을 1.5도로 막는 것을 의미 합니다. 또한 잘못된 해법이나 미래의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
‘더 나은’ 삶과 사회를 위한 변화 

우리는 이미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생가능에너지 전환과 보급 확대, 산림 생태계 복구, 지속가능한 농업 추구는 기후변화와 자연환경의 위기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부유층과 빈곤층 간의 기후변화 대응 격차도 줄일 수 있습니다. 태풍이나 자연재해가 닥칠 때 기후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들이 빚에 내몰리기보다는 충분한 지원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주식시장에 몰려 있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GDP 성장률과 같은 수치의 개념을 넘어 광범위한 지역사회의 번영과 성장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기후위기 대응은 우리 사회가 인권을 보호하고 정치적·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이자 열쇠입니다.

결정적으로, 기후 정의는 기후변화 대응 계획이 원주민과 환경 토착민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며 전 세계 생물 다양성의 80%를 보호해온 장본인이기 때문입니다.

기후 정의는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데 공평한 노력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싸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변화된 삶을 살 수 있고, 살아야만 하며, 변화를 실천한다면 분명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ㅡ기사 본문에서 발췌

■기사 출처
빈부격차는 기후변화에도 있다? 불평등 해소를 위한 기후 정의의 실현 _그린피스 2020.04.06
https://www.greenpeace.org/korea/update/12788/climate-emergency-climate-justice/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공지 생태환경소식 이용안내 2019-01-21 hit17095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