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커뮤니티 > 본당활동
게시물 검색

천안불당동.성당 알맹이 상점 운영 사례(박덕희 세실리아 사회복음화 분과장)

  • 관리자
  • 2021-08-01 21:34:00
  • hit188
  • 1.245.147.110

저희 불당동 본당은 2021 지구살리기캠페인을 진행하며 지난 5월에 친환경 주방세제를 용기없이 알맹이만 담아가는 리필스테이션 ,무인 알맹이 상점을 오픈했습니다 .

우연히 SNS를 보다가 "껍데기는 가라 알맹이만 오라 " 는 슬로건을 걸고 불필요한 포장없이 물건을 살수 있는 제로웨이스트&리필스테이션 샵을 운영중인 상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곳은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등 여러가지 친환경 제품을 빈용기를 들고와서 소비자가 직접 무게를 저울에 달고 필요한 양만큼 소분해서 사가는, 포장쓰레기가 없는 알맹상점이었어요.. 저는 눈이 반짝거렸고 저런 멋진 리필스테이션 상점을 우리성당안에 만들어서 교우들에게 '우리도 작은 실천으로 환경보호에 동참 할수 있다'는 용기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바로 나부터 플라스틱 한개 줄이기를 실천해보자는 의미로 알맹이 상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주방세제부터 판매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친환경 세제를 판매하는 업체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친환경 인증서까지 요구했습니다. 주방세제 대용량 20리터를 구매해 성당 로비에 무인판매상점을 열었습니다. 물론 친환경인증서도 액자에 곱게 넣어 판매대 한쪽에 세워두고 신뢰도를 높혔습니다. 처음엔 '과연 용기를 들고와서 사갈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우려와 달리 용기있는 신자들이 용기를 들고 와서 필요한 만큼 담아가고, 교우들에게 사용후기를 얘기하며 여기저기 선물까지 했습니다. 그걸 보면서 알맹이 상점의 호감도가 높음을 느꼈고, 우리 교우들의 적극적인 실천과 참여에 뿌듯했습니다 .

저희 본당 알맹이상점에서 판매하는 주방세제는 EWG 안전그린등급으로 천연계면활성제 코코넛오일 추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도 걱정없이 사용할수 있는 1종주방세제라 자매님들이 특히 좋아합니다. 생태환경위원들은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며 불당동에서 하나밖에 없는 알맹이 상점에 자부심을 가지고 기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당신부님께서도 지속적으로 알맹이상점을 이어가길 바라시고 응원해주십니다.

알맹이 상점의 유명세는 천안에 있는 이웃성당뿐아니라 대전지역에있는 성당에서까지 세제구입처와 상점 운영 방법을 문의 해올 정도로 소문이 나서 반가운 마음에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 알맹이 상점이 부디 더 많이 많이 알려져서 이런 좋은 캠페인이 우리가 당연히 실천해야 할 것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희 본당 생태환경 8월 실천사항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 입니다. 8월 첫주에 알맹이 상점 수익금으로 전신자들에게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 1리터 한 묶음씩을 나눔하였습니다
많은 교우들이 빈용기를 챙겨오는 불편함을 감수하며 알맹이 상점을 적극 이용해서 얻은 수익이므로 교우들에게 나눔으로 아낌없이 보상해드리고 싶었습니다 .

이렇게 알맹이 상점을 경험한 우리 교우들은 아파하는 지구살리기에 앞장서는 환경활동가들이 되리라 믿습니다. 지역 내 제로웨이스트&리필스테이션 가게에 빈 용기를 들고 가 알맹이만 구입하는, 진정으로 지구를 사랑하는 알맹러(고객) 들이 될 꺼라 기대해 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공지 생태환경활동 길잡이 배포 안내 2019-07-25 hit347
공지 본당생태환경분과소식 이용안내 2019-01-21 hit683
상단으로 바로가기